제공 = 주한 카자흐스탄 대사관
제공 = 주한 카자흐스탄 대사관

2024년 2월 20일 서울 종로구 서울글러벌센터 9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세계스마트시티기구 (WeGO/위고) 사업설명회에서 누르갈리 아르스타노프 (Nurgali Arystanov) 주한 카자흐스탄 대사는 행사를 주최해준 박정숙 위고 사무총장에게 감사를 표했다. 그는 도시 외교의 중요성과 보다 스마트하고 포용적인 도시 환경을 위해 도시 네트워크를 강화하려는 위고의 적극적인 노력을 강조했다.

누르갈리 아르스타노프 대사는 2024년 9월 중순에 다가오는 위고 집행위원회 (EXCOM)와 7 총회가 카자흐스탄 알마티에서 개최될 주요 행사로 언급하면서 알마티가 위고의 부의장 도시로 선정되고 중앙아시아 지역 사무소를 개설한 것을 높이 평가했다. 그는 중앙아시아의 관문인 알마티의 역할을 강조하면서 이번 결정이 중앙아시아의 경제적 잠재력을 활용하고 도시의 지리적 이점과 문화적 유대를 활용하여 전략적 파트너십을 육성할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제공 = 주한 카자흐스탄 대사관
제공 = 주한 카자흐스탄 대사관

누르갈리 아르스타노프 대사는 예르볼라트 도사예프 (Yerbolat Dossayev) 알마티 시장과 오세훈 서울시장의 양자 회담과 서울스마트시티 어워드 시상식에서 기술혁신도시 부문 알마티에 수여된 상을 언급했다. 그는 알마티의 강력한 교통 연결과 편리한 서울 접근성을 강조하여 양국 간의 긴밀한 관계를 촉진했다.

대사는2023년에 카자흐스탄을 여행하는 한국인 관광객이 두 배 이상 증가했다고 언급하면서 신흥 관광지, 경제 강국, 동서양의 문화 다리로서 카자흐스탄의 위상을 강조했다. 운송 및 물류 역량 강화, 연간 6% GDP 성장 달성 등 카자흐스탄 발전을 위한 토카예프 대통령의 야심찬 목표는 삼성, 기아, 두산, KT, 현대, 한수원, K-Water 한국 기업과의 협력 기회와 밀접하게 일치하다.

앞으로 누르갈리 아르스타노프 대사는 알마티의 업적을 선보이고 위고 도시 파트너로부터 배우려는 열망을 표명했다. 그는 참석자들과 국제 손님들을 알마티로 초대하면서 아이디어 공유와 파트너십 구축을 촉진하는 사업설명회와 같은 행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결론적으로 그는 스마트 시티 협력에 대한 알마티의 의지와 나은 도시 미래를 위한 글로벌 파트너십 육성에 대한 의지를 강조하며 지속적인 협력과 상호 성장에 대한 의지를 표명했다.

 

신현아 기자
gusdk1013@wtimes.kr

◎ W-TIMES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 W-TIMES Copyright Protected

저작권자 © 더블유타임즈(W-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